본문 바로가기
Python/여러가지

[Python/기본] 파이썬 가상 개발환경 설정하기

by 깐테 2021. 6. 28.

파이썬으로 개발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가상 개발환경을 많이들 설정하실거라고 생각한다.

개발에 들어가기 앞서, 파이썬 가상 개발환경을 설정해보려 한다.

 


 

파이썬 가상 개발환경(venv)

 

12. 가상 환경 및 패키지 — Python 3.9.5 문서

12.1. 소개 파이썬 응용 프로그램은 종종 표준 라이브러리의 일부로 제공되지 않는 패키지와 모듈을 사용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특정 버전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할 수 있는데, 응용 프로그램에

docs.python.org

 

파이썬으로 가상 개발환경을 설정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파이썬 버전마다 호환성이 다르다는 문제도 있고 pip로 모듈을 설치할 때 단일 패키지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할지언정, 여러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에는 개발하는 환경을 나눠 두는 게 패키지 버전 문제나 파일이 꼬이는(?) 문제를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다.

 

 

https://dojang.io/mod/page/view.php?id=2470 

 

파이썬 코딩 도장: 47.11 가상환경 사용하기

파이썬을 사용하다 보면 pip로 패키지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 패키지들은 파이썬 설치 폴더(디렉터리)의 Lib/site-packages 안에 저장됩니다. 그래서 pip로 설치한 패키지는 모든 파이썬 스크립트에서

dojang.io

위 페이지에 가상환경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쉽게 설명한 글이 있다.


1. 파이썬으로 가상환경 설치하기(venv)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본인이 사용한 개발 툴은 VSCode이다. 설치는 위 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1. open folder를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설치할 폴더를 열어준다

 

2. 폴더를 생성을 완료하고 난 다음, Trust 를 눌러준다.

 

먼저 가상환경을 설치할 폴더를 생성하고, 해당 폴더에 위 명령어를 이용하여 가상환경 인터프리터가 포함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얼마 전부터 VSCode를 사용하면서 폴더를 열때마다 저런 문구가 뜨는데, 보안과 관련된 문제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 폴더를 신뢰할 수 있냐고 물어본다. 따로 위험한 파일같은건 없으니까 Trust 한다.

 

 

3. 상단 바에서 New Terminal을 열어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venv. 즉, 가상환경 폴더를 생성하는데 위 명령어가 무슨 의미인가 하면

 

python -m venvvenv(가상 환경)을 만드는 명령어

test_venv: test_venv라는 이름을 가진 venv 가상환경 폴더를 만든다.

 

python -m venv "생성할_폴더명"

즉, "test_venv" 라는 이름을 가진 가상환경을 생성하는 명령어이다.

 

만들고 나면 이렇게 폴더가 생성된걸 볼 수 있다.

만들고 나면 이렇게 가상환경 폴더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venv 실행하기

venv를 실행하려면 venv를 실행시켜줄 bat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실행시켜주어야 한다.

activate.bat 파일을 실행시켜야 하는데 이 파일의 위치는 Scripts폴더 내부에 있다

cmd 쉘에서는 cd 명령어를 이용하여 폴더를 이동한다.

cd test_venv/Scripts

해당 폴더로 이동해서

 

activate.bat을 입력하면

 

(test_venv)C:\ ~ 로 가상환경 폴더명이 경로가 표시된 부분의 왼쪽에 뜨게 된다.

 

 

가상환경을 해제하려면 deactivate.bat 명령어를 이용하여 해제한다.

 

가상환경이 해제된 모습

 

어렵지 않게 가상환경을 만들고, 실행하고, 해제했다.

다음 포스팅은 Anaconda를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설정하는것을 포스팅 해보려 한다.

반응형